본문 바로가기
텃밭

감자의 수확 시기를 확인하는 방법

by 염치 2021. 6. 27.
728x90
반응형
728x170

3~4월 종묘상에서 씨감자를 구입하여 텃밭에 심은 분은 6월 중순인 지금이 수확 시기입니다. 종묘상은 대부분 박스 단위로 감자를 팔고 있지만 저는 예비 자연인에게 2개만 얻어 텃밭에 심어두었습니다. 하지(6월 21일)가 지난 지금이 3월 말에 심은 조생종 감자를 수확하기 적합한 시기입니다.

 

보통 감자를 적기에 수확하려면 첫째 밭에 심은 날짜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야 재배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둘째 감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감자가 익어가면 징후(?)가 나타납니다. 셋째 그래도 모르겠다 싶으면 하나를 캐서 감자 표면을 확인해 봅니다.

 

잡초를 제거하지 않은 감자 밭의 모습
감자 밭

 

감자 수확적기 확인 방법

감자의 수확 적기는 재배기간, 감자의 상태, 감자 표면의 상태, 절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배기간

조생종인 수미감자는 재배기간이 90~95일로 중생종보다 일주일 정도 빠른 편입니다. 3월 말에 감자 2개를 텃밭에 심어두었으니 6월인 지금 수확을 한다면 재배기간을 꼬박 채우고 수확하는 셈이 됩니다. 알이 찬 감자가 영글었을겁니다. 수미감자를 예로 든 이유는 보통 텃밭에 감자를 심으셨다면 열에 여덟은 수미감자이기 때문입니다.

 

농사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 특성상 여름 고랭지나 겨울 시설재배를 제외하고는 중생종, 만생종 재배가 적합하지 않아 되도록 조생종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노력의 결과로 80%가 조생종인 수미감자라고 합니다.   

 

품종별로 수확기간을 최대한 확보해주면 감자는 크기가 크고 저장성도 좋아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는 감자가 되

 

감자품종

감자는 익는 시기(숙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구분합니다. 조생종은 생육기간이 90여일, 중생종은 100여 일, 만생종은 110일 정도입니다.

 

조생종은 남작, 수미, 조풍, 추백, 가원, 추동, 조원, 가황, 고운, 새봉, 방울, 홍선, 진선이 있습니다.

중생종은 대서, 세풍, 남서, 자서, 신남작, 추영, 하령, 서홍, 홍영, 남선, 은선, 다미, 대광, 중모9001호, 금선, 강선, 수선 등이 있습니다.

만생종은 자심, 대서, 추감, 자영, 만강이 있습니다. 

 

감자의 상태

자라고 있는 감자의 줄기와 잎을 보고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텃밭에 심어둔 감자의 줄기가 땅에 드러누우면서 잎이 반 이상 누렇게 변하면 감자를 수확하는 시기임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황화현상이라고 하며 이때부터는 감자의 덩이줄기는 더이상 커지거나 성숙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감자의 껍질이 굳어지기 시작합니다. 

 

잎이 누렇게 변하면 물주기를 멈추고 캐낼때까지 건조하게 유지해 둡니다.

 

 

감자의 표면 상태

감자 수확시기는 감자의 껍질을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감자를 심은 시기를 기억하지 못하고 줄기나 잎의 상태도 애매하다싶으면 그냥 감자를 하나 캐 봅니다. 

 

캐낸 감자가 완전히 무르익었다면 껍질은 쉽게 까지지 않고 직접 눈으로 봐도 껍질이 질기고 단단해 보입니다. 반면 무르익지 않은 감자라면 손으로 살짝 비켜 누르거나 비벼도 껍질이 까집니다. 만약 껍질이 쉽게 까진다면 완숙되지 않은 감자니 더 이상 캐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 6월 21일

감자 캐는 시기는 품종마다 차이가 있습니다만 보통 하지 전후로 수확을 하면 무난합니다. 올해 하지는 6월 21일이니 키우는 감자의 품종을 한번 확인해보시고 90일 이상 재배기간을 확보했다면 그냥 수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월 초나 중순에 감자를 심었다면 6월 하지 전후가 90여일로 조생종의 감자는 충분히 재배기간을 확보한 상태라 다른 판단없이 캐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마치며

감자의 수확시기를 알아보는 이유는 너무 일찍 수확을 하거나 너무 늦게 수확을 하게 되면 저장성(오래 보관하여도 상하지 아니하는 성질)이 현저히 떨어질 수 가 있으며 너무 늦게 수확하게 되면 장마기간과 맞물려 감자가 물러집니다. 그래서 꼭 적기에 수확을 해야 하는 겁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