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갓 키우기 갓 심기 갓 씨앗 심기 갓 수확하기

by 염치 2021. 5. 12.
728x90
반응형
728x170

갓은 서늘한 봄과 가을에 모두 재배가 가능하지만 김장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 가을에 주로 키웁니다. 배추 모종을 심고 열흘 뒤에 갓을 파종하면 배추와 동시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8~9월 줄뿌림 파종하며 솎음작업을 통해 최종 30*10cm 간격을 유지합니다. 40~60일 후 크기 50cm 일 때 수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갓은 배추과의 일 년생 채소입니다. 종류는 돌산갓, 청갓, 적갓 등이 있고 모두 김치를 담을 수 있지만 갓김치는 돌산갓, 동치미 담글 때는 청갓, 김치 속 재료는 적갓을 주로 사용합니다.

 

갓은 잎과 줄기를 이용합니다. 적갓, 돌산갓, 청갓 순으로 매운데 항암효과를 가진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겨자나 고추냉이의 매운맛 또한 같은 성분입니다. 

 

갓 키우기는 아래 순서에 따라 해 보시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갓 심기

부숙(썩혀서 익힘)된 퇴비와 원예용 복합비료를 넣고 잘 섞어준 후 밭 갈기를 통해 텃밭을 만들어 줍니다. 밑거름을 넉넉히 주면 웃거름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봄 파종을 하면 해가 길어지면서 장다리가 올라올 수 있으므로 장다리가 올라오기 전에 수확을 합니다.

 

갓 씨앗심기

두둑 120cm에 열 간격 30cm로 줄뿌림 합니다. 씨앗이 작기 때문에 흙을 얇게 덮어주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갓 키우기

줄뿌림 한 갓은 잘 자랄 수 있도록 솎음 작업을 해줍니다.

 

갓은 물을 좋아하므로 3~4일 간격으로 자주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웃거름은 솎음작업을 한 후에 주는 것이 좋으며 웃거름을 준 후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웃거름은 3주에 한번 최대 3회가량 주도록 합니다. 

 

벌레에 대한 피해를 막기 위해 부직포를 씌워 주거나 적당한 약제를 뿌려 줍니다.

 

갓 수확하기

갓의 수확은 파종 후 40~60일이면 가능하고 크기는 50cm 정도일 때가 가장 적당합니다. 

 

하지만 자라는 대로 계속 솎아 내면서 수확하면 부드러운 갓을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수확할 때 갓은 전체를 가지런히 잡고 힘을 주어 뽑아 줍니다. 까실한 가시가 있으니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합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얼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합니다.

 

 

이상 갓 심기, 갓 씨앗심기, 갓 키우기, 갓 수확하기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갓을 키워 갓김치, 김치 속재료, 겉절이용으로 이용하고 매운맛과 독특한 향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순서에 맞춰 재배해 보시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