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은 들깨의 잎사귀를 말합니다. 분양받은 텃밭에 들깨 씨를 뿌리지도 않았는데 하나씩 계속 자라납니다. 지난해 들깨밭이었다고 미루어 짐작합니다.
들깨는 생명력이 강해서 더 이상 들깨를 경작하지 않더라도 이듬해 자생하며 또 자랍니다.
들깨 모종을 구입해 심었다 생각하고 두둑 위로 옮겨 심어 주었습니다. 다만 아직 덜 자란 것도 있겠지만 종묘상에서 구입한 모종과 잎의 크기에서 차이가 납니다. 이는 자연적으로 번식할 경우 자연교잡으로 점차 야생화되어 형질이 변하기 때문에 크기가 더 작아진 것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더 자라면 깻잎을 수확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말해주는 깻잎의 효능을 알고 깻잎을 손질하는 법 그리고 좋은 깻잎을 고르는 법까지 상식적인 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깻잎 효능
깻잎은 베타카로틴, 카페인산, 루테올린, 퀘르세틴, 로즈마리산 등의 안토시아닌 계열 색소 및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깻잎의 잎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A와 C 및 타이로신, 라이신, 리놀렌산 등의 식물성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깻잎 고르기
깻잎은 반점이 없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진한 향을 가지며 줄기가 말라 있지 않고 표면이 까칠까칠한 깻잎이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싱싱한 깻잎입니다.
깻잎 손질
깻잎을 손질할 때는 한 번에 여러 장을 손질하는 것이 아니라 한 장씩 씻어 잔털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농약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상온에서 5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