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동력 전달 순서와 안전수칙
지게차의 동력 전달 순서는 다음과 같다.
클러치 사용 지게차의 동력 전달 순서는 엔진, 클러치, 변속기,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앞구동축, 앞바퀴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클러치(Clutch)는 엔진 동력의 접속 기구로 기어 변속 및 출발, 정차할 때 엔진의 회전력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크컨버터 사용 지게차의 동력 전달은 엔진, 토크컨버터, 변속기,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앞 구동축, 최종 감속기, 앞바퀴 순서입니다. 토크컨버터는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엔진과 유성기어 사이에서 유체 커플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전동 지게차의 동력 전달 순서는 축전지, 제어기구, 구동 모터, 변속기, 종감속 및 차동 기어 장치, 앞바퀴로 이어집니다.
지게차의 안전수칙은 모두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들 뿐입니다. 다만 현장에서도 부득이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 제법 눈에 띄어 관리자로써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네요.
작업할 때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적재할 장소에 도달했을 때 천천히 정지한다. 화물 앞에서 정지한 후 마스트가 수직이 되도록 한다. 포크를 삽입하고자 하는 곳과 평행하게 한다. 화물을 올릴 때에는 포크를 수평으로 한다. 포크로 물건을 찌르거나 화물을 끌어서 올리지 않는다. 화물이 무거울 때 사람이나 중량물로 밸런스 웨이트를 삼어서는 안 된다. 포크를 이용하여 사람을 싣거나 들어 올리지 않아야 한다. 불안정한 적재의 경우에는 조심스럽게 작업을 진행시킨다.
주행할 때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운전석에는 운전자 이외는 승차하지 않는다. 면허소지자 이외는 운전하지 못하도록 한다.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 간격은 20~30cm가 좋다. 운반 중 마스트를 뒤로 약 4~6˚ 정도 경사지게 한다. 파렛트에 실은 화물이 안정되고 확실하게 실려 있는지 확인한다. 화물을 싣고 주행할 때는 절대로 속도를 내서는 안된다. 노면 상태에 따라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포크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된다.
내리막길에서는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화물이 백레스트에 완전히 닿도록 한 후 운행한다. 주행 중 노면상태에 주의하고 노면이 고르지 않은 곳에서는 천천히 운행한다. 화물을 포크에 적재하고 경사지를 내려올 때는 기어 변속을 저속 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온다.
주차 및 정차에 대한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포크의 선단이 지면에 닿도록 마스트를 전방으로 약간 경사 시킨 후 포크를 지면에 내려놓는다. 시동(키) 스위치를 off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잡아당겨 주차상태를 유지시킨다. 시동 스위치의 키를 빼내어 보관한다. 통로나 비상구에는 주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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