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텃밭을 가꿔 보고 싶으신가요? 텃밭 초보는 종묘사에 나오는 모종 중 몇 가지를 구매해서 심으실 겁니다. 텃밭을 처음 도전하시는 분이라면 다양한 작물을 심고 키우고 수확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농촌진흥청은 고민하는 초보 농부를 위해 텃밭에 어울리는 채소, 허브, 화훼 등을 적절하게 배치한 텃밭 모형을 추천해줍니다.
텃밭 모형은 5종으로 맛, 숨, 멋, 빛, 꿈 다섯 가지 주제에 어울리는 작물을 심습니다. 동반 식물을 텃밭에 현장 실증하여 개선하고 재배 목적에 맞게 세분화해서 배치하였습니다.
연구진이 텃밭 모형을 적용해 본 결과 일부 작물은 병해충 방제와 생육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유의미한 결과도 도출한 텃밭 모형이니 고민 말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방울토마토는 단독으로 심을 때보다 궁합이 좋은 메리골드와 함께 재배하면 수확량은 17% 늘고 열매 무게도 23.9% 증가했다고 농업진흥청은 말합니다.
이건 작년에 따라 해 봤던 터라 이해가 갑니다. 수확량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눈이 즐거워야 더 텃밭을 방문하게 됩니다. 메리골드의 꽃이 그런 효과도 줍니다.
동반 식물은 함께 심으면 양쪽 모두 또는 한쪽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식물을 말합니다.
추천하는 텃밭은 다양한 작물을 맛볼 수 있도록 구성한 '맛 텃밭'입니다. 고추, 참외, 당근, 시금치, 파, 셀러리 등 16종의 채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엽채류, 과채류, 근채류, 식량작물 등 총 16종의 다양한 채소류를 고루 배치하였습니다.
대파, 생강, 가지, 옥수수, 참외, 작두콩, 딸기, 시금치, 무, 양배추, 감자, 방울토마토, 콜리플라워, 고추, 당근, 파슬리 총 16종 ㅊ소입니다.
해당 채소류들은 모두 시기의 차이일 뿐 종묘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