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어느 종묘상을 가셔도 상추 모종은 있습니다. 흔한 꽃상추, 로메인, 치마 상추, 생채 등을 비롯해 진빨샐러드 상추 등 괴랄한 이름의 상추까지 종류도 엄청 다양합니다.
상추 모종 심는 시기
그러면 상추 모종을 판매하는 시기니 구입해서 바로 텃밭에 심어야 할까요? 제 생각에 상추 모종을 지금 심으면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나오는 상추 모종은 말 그대로 온실 속의 화초로 자란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밤낮 기온차가 심하고 바람도 쌩쌩부는 이 시기에 심으면 죽지는 않더라도 반드시 생육에 문제가 생깁니다.
일단 집으로 가지고 오셔서 인생은 실전이라는 트레이닝(?)을 시키셔야 합니다. 찬 기온과 바람 등에 조금씩 노출을 시켜 적응기간을 거친 후 텃밭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지온이 10~15도 이상이 되는 4월 중순 이후에 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상추 모종 심는 방법
종묘상에서 잎이 5~6장 정도 자란 모종을 구입해 심습니다. 잎이 병해충 피해나 상처가 없고 뿌리는 하얗고 굵게 잘 자란 모종을 고릅니다.
참고로 작물의 모종을 심을 때는 야간의 온도가 10~15도 이상일 때 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작물이 주간에 광합성으로 만든 양분을 가지고 저녁에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x20cm 간격으로 모종의 뿌리 부분이 들어갈 정도의 흙 구멍을 만들고 모종을 넣어줍니다. 뿌리와 토양이 밀착되도록 심어줍니다.
모종의 뿌리 위쪽은 지면과 같은 높이가 되도록 심습니다. 심을 때는 중심이 안 잡혀 흐느적거리더라도 시간이 지나 활착을 하면 잘 서 있습니다.
뿌리가 충분히 젖을 정도로 물을 줍니다. 물이 충분히 스며든 후에는 뿌리의 위쪽 표면이 살짝 보일 정도록 흙으로 덮어줍니다.
상추는 텃밭에 심은 후 25~30일경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때부터 열심히 드셔야 합니다.
이상 상추 모종을 심을 때 토양환경 조건과 심는 시기, 그리고 상추 모종을 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작물이기는 하나 야간 지온이 최소 10도 이상이 되는 환경에서 모종을 심어야 생육에 문제가 없습니다. 모종은 좌우 20cm 정도의 간격으로 심고 뿌리 위쪽과 지면은 같은 높이가 되도록 심어야 합니다.
주말 농장을 가꾸는 모든 분들이 즐거움 가득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