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는 역시 가을무가 최고입니다. 비타민C 함유량이 사과의 5배란 연구 결과를 차치하고 뿌리부터 무청까지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작물입니다. 8월 말인 지금이 무 씨앗을 심을 적기입니다.
무 키우기
무는 십자화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와! 표현이 엄청 삭막한 거 같습니다. 무 씨앗이 발아하기 적합한 온도는 15~35도며 자라는데 알맞은 온도는 조금 서늘한 20도 전후입니다. 그래서 8월 말인 지금 씨앗을 심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심을 때는 씨앗으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을 구입하여 심으면 편하지만 어느 정도 자란 후에 옮겨 심는 과정에서 뿌리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근 등 뿌리채소는 보통 씨앗으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밭 만들기
이랑을 만들기 전에 밑거름용 퇴비를 넣어줍니다. 무는 토양이 기름지고 배수가 잘 되며 토심이 깊은 토양에서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파종하기 1~2주 전에 퇴비를 넣어준 후 밭을 갈아줍니다. 봄 작물이 자란 텃밭이나 방치된 텃밭은 한 번 갈아엎어줘야 흙이 부드러워지면서 작물이 잘 자랍니다. 퇴비의 사용량은 구입한 퇴비 뒷면 사용량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무를 몇 줄로 심으실 겁니까? 재배형태에 따라서 혹은 물 빠짐이 좋고 나쁨에 따라 이랑(두둑+고랑)의 폭이 달라집니다. 1줄부터 5줄 재배까지 다양하지만 초보시면 한 줄 심기를 권합니다. 위 사진처럼 제가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 두둑 : 30~50cm
- 고랑 : 30cm
- 포기 사이 : 20~30cm
심기
밭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씨앗을 심습니다. 무는 곧은 뿌리가 잘 커지기 위해서는 밭을 깊이 갈아 흙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멍을 파고 씨앗은 3알씩 넣어 준 후 흙을 덮어줍니다. 심는 깊이는 씨앗 크기의 3배 깊이로 심어주면 됩니다. 다른 작물도 마찬가지 모르면 무조건 씨앗 크기의 3배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 심는 간격 : 20~30cm
심는 시기
가을 무는 이 글을 보는 바로 지금이 무 심는 적기입니다.
- 봄 파종 : 4월 언제든
- 가을 파종 : 8월 말~ 9월 초
관리하기
일주일 안에 싹이 올라옵니다. 이후 2~3회에 걸쳐 모양이 좋지 않다거나 발육이 부진하거나 병해충을 입은 무를 솎아내줍니다.
이 솎아내는 시기에 맞춰 웃거름을 주면 무의 생육에 좋습니다. 거 있잖아요? 우리의 희망 복합비료 ㅎㅎ
적당히 자란 무가 흙 밖으로 튀어나온다면 흙을 무 주위로 모아서 덮어주는 센스는 필수.
무가 자라는 이 시기는 결실의 계절 아니겠습니까? 벌레들에겐 최고의 밥상입니다. 천연살충제를 만들어 사용해보시거나 농약을 그냥 확~
수확하기
영하로 내려가기 전에 수확을 합니다. 무는 머리가 얼면 버리게 되고 수확 시기가 늦어지면 바람이 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조그마한 텃밭을 운영하시는 분은 적당히 조금씩 뽑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뽑아도 김장을 하지 않는 이상 공간만 차지할 테니까요.
저장할 때는 0~3도가 적당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