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텃밭을 가꾸고 있으신가요? 상추는 키우고 계시죠? 일반적으로 봄 상추는 3월에 씨를 뿌려주고 4월은 아주심기를 하며 한 달 후부터 수확을 합니다.
가을 상추는 8월 중순 씨를 뿌리고 9월은 아주심기를 해줍니다. 이후 10월부터 수확을 합니다. 여기서 아주심기는 온상에서 기른 모종을 밭에 내어다 제대로 심는 일을 말합니다.
주말 텃밭의 필수 작물인 상추의 재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니다.
밭 만들기
텃밭은 작물을 심기 전 밑거름을 주고 밭을 갈아줍니다. 보통 밭 만들기 2~3주 전 16.5㎡(약 5평)에 퇴비 15kg(유기질 비료 6kg), 석회 2kg, 붕사 12g을 뿌리고 밭을 갈아줍니다.
다시 1주 전에는 복합비료를 뿌려준 후 또 밭을 갈아줍니다.
파종(씨 뿌리기)
16.5㎡에 씨앗 44g을 흩어 뿌리거나 6cm 간격으로 줄뿌림 합니다.
정식(아주심기)
떡잎 뒤에 나오는 잎이 5~6매 때 줄 간격 20cm, 포기 간격 20cm로 심습니다.
웃거름 주기
웃거름용 유기질 비료를 상추에 닿지 않도록 뿌려줍니다. 웃거름은 보통 아주심기 한 달 후부터 1달 정도 간격을 두고 2~3회 정도 주면 됩니다.
병해충 방제
특유의 쌉쌀한 맛 때문에 해충이 적어 재배하기 쉬우나 병해충 발생 시 친환경 방제제 및 기피제를 이용합니다.
관리
씨 뿌리기는 가능한 한 얕게 하며 물을 좋아하므로 충분히 물을 줍니다.
수확
아주 심은 후 20~30일부터 5~7일 간격으로 밑에 큰 잎부터 수확을 합니다.
가을 상추는 문 걸어 잠그고 먹는다란 말이 있습니다. 상추는 가을에 서늘한 기후에서 자라므로 엽질이 좋아져서 맛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