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겨는 일반적으로 정미소에서 구입합니다. 왕겨 혹은 쌀겨라 부르는데 쉽게 쌀 껍데기라고 보면 됩니다. 벼가 도정을 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부산물인 겁입니다. 왕겨는 보통 축산 시설의 깔개, 퇴비, 상토, 보온재 등에 사용됩니다. 저는 블루베리 화분에 사용할 용도로 구입하려 합니다.
왕겨(쌀겨) 구하는 방법
우선 정미소를 검색합니다. 제가 사는 곳은 울산이고 정미소를 검색하면 3곳이 나옵니다. 어릴 적 동네마다 흔하게 있던 정미소가 이젠 다 사라졌구나란 감상과 함께 발품을 팔아 가장 가까운 '율리 정미소'를 방문합니다. 내비게이션 등에서 '율리 정미소'로 검색하면 위치는 명확하게 나옵니다.
타 지역분은 당연히 해당 지역의 정미소로 가셔야겠지요? ^^;
'율리 정미소'를 방문하니 어머님 한 분이 나오십니다. 왕겨(쌀겨) 사러 왔다고 하시면 뒤편(?)으로 데리고 가셔서 왕겨 담는 법을 알려주시고 알아서 담으라고 하십니다. 오! 쿨내~ 시골 어르신답게 초면에 무뚝뚝하시지만 자주 보고 인사드리면 웃음 띤 얼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생김새(?)라 어머님과 금방 친해졌습니다. ㅎㅎ
왕겨가 쏟아져 나오는 정미소 기계의 출구에 마대자루를 걸고 미닫이 형태의 손잡이를 당겨줍니다. 그러면 왕겨가 쏟아져 나옵니다. 마대자루를 가득 채우면 다시 기계의 출구를 닫아주고 마대 자루를 단단히 묶어줍니다.
왕겨(쌀겨)의 가격은 보통 벼 수확철은 3,000원 그 외 계절은 4,000원입니다. 그 해 풍년인지 흉년 인지도 가격에 영향을 준다고 하십니다. 물론 예전에는 왕겨(쌀겨)를 부산물, 폐기물 정도로 생각했고 사용하는 곳도 제한적이라 공짜로 퍼 갔었습니다.
어쨌거나 직접 정미소에 방문하면 전국이 거의 비슷한 가격 아닐까 생각합니다.
발품을 팔지 않고 소량의 왕겨(쌀겨)를 구매하려면 "왕겨 판매" 혹은 "왕겨 구매, 왕겨 구입" 등으로 검색만 하면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단지 가격대를 보시면 후덜덜할겁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ㅎㅎ
왕겨 구하기 참 간단하죠? 종합해보자면 왕겨를 구입하는 방법은 정미소를 방문해서 마대에 왕겨를 담아 값을 지불하고 나오면 됩니다. 정미소 특유의 냄새와 가득 찬 먼지(?) 등 옛 감성도 느낄 겸 발품을 팔아 정미소를 찾아가서 왕겨를 구하시길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