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호박 키우기 호박 심기 모종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수확 하기

by 염치 2021. 5. 10.
728x90
반응형
728x170

덩굴성 작물인 호박은 박과의 일 년생 열매채소입니다. 농업지원센터에서 말하는 호박 키우기의 기본 재배 정보를 보면 모종 심기는 5~6월, 줄/포기 간격은 150*120cm, 생육적온은 20~28도입니다.

 

이런 호박을 야외에서 키우면 덩굴성 식물이라 주변 텃밭에 피해가 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 키우기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반면 실내에서 키우는 건 어렵습니다. 온실 정원이 아닌 이상 덩굴손이 타고 오르는 생태를 감당할 만큼의 집 크기를 가진 분이 많이 있으실지 의문입니다.

 

호박 심기 심는 시기

호박은 4월에 씨앗을 파종하고 5월에 모종을 심습니다. 모종을 심을 때는 지주(버팀목)를 같이 세워주는 것이 추후 관리하기에 편리합니다.

 

웃거름은 모종을 심고 한 달 단위로 세 차례 정도 주면 됩니다. 4월 파종을 하게 되면 6월 말 즈음 장마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종묘상에 나온 호박 모종 모습
호박 모종

 

호박 모종 심기

종묘상 등에서 뿌리가 잘 내리고 본잎이 4~5장이 난 모종을 고릅니다.

 

텃밭에 심기 전 흙을 파고 뿌리 활착이 원활하도록 물을 충분히 준 다음에 심어줍니다. 50cm 간격으로 뿌리보다 크게 구멍을 파고 모종을 얹은 후 흙을 덮어 줍니다. 

 

모종이 고정될 정도로 흙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난 후 물을 듬뿍 줍니다. 

 

호박 키우기

저온기는 3~4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줍니다. 여름철은 1~2일에 한 번 물을 주도록 합니다. 

 

영양분이 소모되고 잎이나 열매를 감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호박의 덩굴손은 보이는 대로 제거해줍니다.

 

보통 모종 심은 기준으로 40~50일에 한 번씩 웃거름을 줍니다만 한 달에 한 번으로 기억하시게 기억하기 편합니다.  

 

호박 가지 고르기

호박은 열매가 달리면 식물체의 양분이 열매 키우는데 집중하기 때문에 원줄기 5마디까지 달리는 꽃과 곁순은 따줘서 양분의 분산을 막아 튼튼하게 자라도록 해줍니다. 

 

텃밭에서 키우신다면 어미 줄기를 계속 유인하며 기르고 아들 덩굴은 2~5절에서 호박을 수확하고 나면 제거하는 방식으로 키웁니다. 

 

아들 덩굴을 어미 덩굴과 같이 키우려면 3~5마디에 나오는 세력이 좋은 것을 키우고 그 외 다른 아들 덩굴들은 나오는 대로 제거합니다. 

 

호박 지주 세우기

호박은 덩굴성 식물입니다. 텃밭의 공간이 넓다면 지주가 필요 없지만 좁다면 지주를 높게 세우고 유인을 합니다. 

 

호박 수확하기

애호박 등 청과용 호박은 꽃이 핀 후 열흘이면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숙과용 호박은 꽃이 핀 후 한 달이 지나면 점차 색상이 변하며 완전히 황색이 되면 수확을 합니다.

 

다른 열매채소와 마찬가지로 호박을 수확하면 줄기 아랫부분의 늙은 잎은 제거해줍니다. 잎은 노화되면서 누렇게 되는데 영양분을 소모하고 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잘라줍니다.   

 

 

옛날은 호박 열매를 주로 먹었지만 최근에는 잎과 꽃도 조리하여 먹습니다. 호박이 가진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회복기의 환자에게 좋습니다. 호박 한 줄기 키워보시는 건 어떠신지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