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는 단맛, 쓴맛, 매운맛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혹은 생긴 모양과 맛이 어린 인삼과 닮았다 하여 삼채라고 합니다. 잎부터 뿌리, 꽃을 모두 이용 가능하며 우리에게 무침과 쌈, 부침개 등의 식재료로 익숙한 채소입니다.
저처럼 텃밭 농장에 심을 삼채를 구입하실 분들이 알기 쉽게 구입 방법과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재배 관리, 효능 등 삼채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삼채 구입 방법
삼채 모종은 3월 초부터 종묘상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으나 여기 울산은 포트당 2,000원의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씨앗 파종은 발아율이 낮기 때문에 텃밭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모종을 구입하여 키우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삼채 심는 시기
보통 삼채는 3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심습니다.
삼채 심는 방법
삼채는 줄 간격, 포기 간격을 모두 20~25cm가량 유지하면 됩니다.
삼채 관리 방법
추위에 강하지만 가뭄과 더위에 약한 작물입니다. 삼채는 미얀마 고산지대에 자생하던 식물로 서늘한 기후가 생육에 적당합니다. 여름에 차광막을 설치하여 삼채의 고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삼채 효능
삼채는 인삼과 부추의 모양과 맛을 가지고 있어 뿌리 부추로도 불리는 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지는 10여 년이지만 맛과 효능이 좋아 기능성 식물로 매년 재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이 삼채의 잎과 뿌리를 부위별로 시험을 한 결과 혈당 조절을 통한 당뇨 개선 효과가 삼채 잎을 먹인 쥐가 먹지 않은 쥐에 비해 혈당은 8%에서 최대 30% 이상 감소하고 인슐린은 1.4~2.2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뼈 강도와 밀도를 높이는 효과도 나타났는데 골다공증이 진행되는 쥐에게 삼채 잎 추출물을 먹인 결과 뼈의 강도가 35%, 뼈의 밀도가 8%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삼채의 뿌리는 9일간 발효해 가루로 만들어 비만 쥐에게 먹인 결과 먹지 않은 쥐와 비교하여 체중이 12%, 체지방 18%,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는 13% 낮아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