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경운 파종방법 비료 시비량 시비방법

by 염치 2021. 6. 22.
728x90
반응형
728x170

유기농업기능사의 첫 과목 「작물재배」 내 유기재배기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경운을 알고 경운을 마친 밭에 씨를 뿌리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파종은 산파, 조파, 점파, 적파, 혼파 등이 있습니다. 비료의 종류와 시비량, 시비 위치와 시비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운

경운은 땅갈기를 의미합니다. 작물을 재배하기 위하여 경운기나 트랙터, 관리기 등에 쟁기를 부착하여 경작지를 가는것입니다.

경운은 토양의 물리성을 개선하고 파종 및 옮겨심기 작업의 용이, 토양수분을 유지하고 잡초 및 해충 발생을 억제합니다. 토양 유실을 감소해 주고 비료.농약의 사용 효과를 증대합니다.

 

파종양식 씨 뿌리는 방법

산파는 논밭 전체에 종자를 흩어 뿌리는 방법으로 노력은 적게 들지만 제초 등의 관리 작업이 불편합니다. 흩어뿌림이라고도 합니다.

조파는 작조(이랑을 만드는 일)하고 종자를 줄지어 뿌리는 방법으로 골 사이가 비어 있으므로 수분, 양분의 공급이 좋고 통풍, 통광도 좋으며 관리 작업도 편리합니다. 줄뿌림이라고도 합니다.

점파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종자를 1~2알씩 띄엄띄엄 파종하는 방식으로 노력은 다소 많이 들지만 작물이 건실하고 균일한 생육을 할 수 있습니다. 점뿌림이라고도 합니다.

적파는 점파를 할 때 한 곳에 여러 개의 종자를 파종하는 것으로 조파나 산파보다 노력은 많이 듭니다만 수분, 비료분, 수광, 통풍 등의 환경조건이 좋아지므로 생육이 건실하고 양호합니다.

혼파는 여러 종자를 섞어서 파종하는 것으로 건강하게 잘 자라지만 기계작업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력재배

재배과정에서 노동력의 절감을 통해 인건비를 낮춤으로써 생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농기계의 이용, 자동화 시설, 제초제의 사용, 재배경영방법의 개선 등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생력재배 효과

농업 노력비의 절감, 단위 수량의 증대, 지력의 증진, 적기적 작업, 재배방식 개선, 작부체계 개선 및 재배 면적의 증대, 농업 경영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비료

비료의 3요소는 질소, 인, 칼륨입니다.

생리적 비료

생리적 산성 비료는 작물이 음이온보다 양이온을 많이 흡수하여 토양 반응을 산성화시키는 비료로 염화칼륨, 황산칼륨 등이 있습니다.

생리적 알칼리성 비료

작물이 음이온을 양이온보다 더 많이 흡수하여 토양을 알칼리화시키는 비료로 용성인비, 칠레초석 등이 있습니다.

생리적 중성비료

양이온과 음이온이 거의 같은 정도로 흡수되는 비료로 질산암모늄, 요소 등이 있습니다.

 

시비량

시비량(kg)은 흡수요소량에서 천연공급량을 뺀 값을 비료 요소의 흡수율로 나눈 값입니다.

 

시비 위치

표층 시비는 경지를 고르지 않고 포장 즉 작물을 키우는 곳 전면에 살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층 시비는 비료를 살포한 후 경운하여 비료가 토양에 골고루 섞이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표층 시비와의 차이는 경운을 하느냐 하지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심층 시비는 비료의 손실을 막기 위해 토양 깊이 비료를 넣어 주는 방법입니다.

 

측조 시비는 이랑의 측면, 작물의 줄과 줄 사이에 시비하는 방법으로 웃거름을 줄때 사용합니다.

 

주입시비는 통로를 설치해서 그쪽으로 물을 넣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물낭비를 최소화 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비방법

전면 시비는 땅을 갈기 전이나 땅고르기를 한 후에 땅 전체에 비료를 고르게 뿌려 주는 방법으로 작업이 간편하고 노력이 적게 들어 대체로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종렬 시비는 파구 시비라고도 하는데 파종할 골을 판 다음 그 곳에만 비료를 뿌려 주는 것으로 비료의 이용 효율이 가장 높지만 작업 노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엽면 시비는 액체 비료 또는 비료를 물에 타서 잎에 뿌리는 방법으로 작물의 뿌리가 정상적인 흡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때나 병해충 또는 침수 피해를 당했을 때 그리고 이식한 후 활착이 좋지 못할 때와 같이 응급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