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 알맞게 배치하기
우리의 생활공간에 맞는 최적의 공기정화식물을 알아보고 이를 적절히 배치한다면 식물이 가진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고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녹색식물은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아파트 혹은 건축물에서 느끼는 딱딱한 분위기를 생명력으로 완충시켜줍니다. 둘째 공기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새집증후군을 완화시켜주고 음이온과 향기를 발생하여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셋째 식물의 증산작용을 통해 건조해진 실내에 공중 습도를 높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피로회복 및 심리적 안정감 스트레스 완화효과도 빼놓을 수 없는 식물의 능력입니다.
단적으로 저는 책을 읽던 중 로즈메리의 향을 맡고 더 집중해서 책을 읽고 내용을 기억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는 로즈메리의 여러 효과 중에 기억과 집중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효과 때문입니다. 로즈메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농도를 낮추고 여느 식물과 마찬가지로 알파파를 많이 발생하여 집중력과 피로 해소, 스트레스 완화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렇듯 녹색식물을 이용하는 플랜테리어 기사나 환경적, 심리적으로 인간에게 도움을 준다는 기사는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물들을 나의 생활 공간 중 어디에 배치하여 좋을까요? 주거 공간에 맞는 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관
현관은 실외활동으로 아황산가스나 질소산화물과 분진 등 대기오염물질이 몸에 묻어 집안으로 들어오는 첫 번째 관문입니다. 실외 공기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좋은 식물인 벤자민 고무나무, 스파티필룸 등을 배치하면 좋습니다.
* 실외공기 오염물질 : 아황산가스, 오존, 질소산화물 및 분진과 같은 입자상 물질 등이 주된 오염물질이다.
거실
거실은 가족이 생활하는 공간입니다. 주거공간 중 가장 넓은 장소이기 때문에 식물의 크기도 1m 이상으로 크고 공기정화능력도 좋아야 합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로 빛이 적어도 잘 자라는 식물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왜성 대추야자(피닉스 야자), 대나무야자(세이 브리치 야자), 인도 고무나무, 보스턴고사리,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등이 있습니다.
* 실내공기 오염물질 : 포름알데히드, Benzene, Toluene, Xylene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주된 오염물질이다. 포름알데히드나 VOC 등은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이다.
베란다
베란다 또한 실내 활동공간의 연장선입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능력이 우수한 식물 중에서 특히 햇볕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 좋습니다. 많은 일조량을 필요로 하는 식물을 배치합니다. 팔손이, 분화국화, 시클라멘, 꽃베고니아, 허브류, 자생식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침실
침실은 밤에 산소를 내뿜는 식물이 좋습니다. 보통 식물은 낮에 광합성을 하면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밤에 호흡을 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방출합니다. 하지만 밤에 산소를 배출하는 식물이 있습니다. 명반응을 낮에 하고 암반응을 밤에 하는 식물들입니다. 호접란, 선인장, 산세베리아, 다육식물, 심비디움, 아나나스류, 난 등이 해당합니다.
공부방
공부방은 이온이 많이 발생하고, 이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물질을 배출하는 식물이 좋습니다. 팔손이, 필로덴드론, 파키라, 로즈메리, 개운죽 등을 배치합니다. 개인적으로 로즈메리를 강추합니다.
주방
주방은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의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이 좋습니다. 대부분 주방은 어둡기 때문에 내음성이 강해 음지에서도 견딜 수 있는 식물이 좋습니다. 스킨답서스, 산호수, 아펠란드라, 안스리움 등을 배치합니다.
화장실
화장실은 냄새, 특히 암모니아 가스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이 좋습니다. 관음죽은 암모니아가스 흡수력 우수한 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 안스리움, 호말로메나, 맥문동, 테이블야자 등을 배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