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도시농업기능사 토양관리의 토양생성 이론 초보편

by 염치 2021. 6. 28.
728x90
반응형
728x170

유기농업기능사의 두번째 과목은 토양관리입니다. 토양생성, 토양성질, 토양생물 및 토양오염, 유기 토양관리의 네가지 주제로 나눠 설명하고 있으며 과목명처럼 토양관리의 모든 것이라고 보면 될거같습니다.

 

조경기능사 책을 읽어보고 유기농업기능사 책으로 넘어 오며 느꼈습니다. 같은 게통이라 그런지 뭔가 비슷비슷하다는 느낌이랄까요? 작정하고 외우면 쉽겠는데? 이런 기분 아시죠?

 

 

토양생성

토양의 3상 분포

토양의 3상(고상, 액상, 기상) 부피 비율은 물과 산소의 공급, 토양의 온도, 뿌리의 발달 등에 영향을 미쳐 작물의 생육을 좌우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작물생육에 알맞은 토양의 3상 분포는 고상 50%, 액상 25%, 기상 25% 입니다.

 

토양생성에 중요한 암석

화성암은 용암이 냉각, 고결된 것이며 고화된 위치에 따라서 심성암, 반심성암 및 분출암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암석에 들어 있는 규소의 함량에 따라서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분류합니다.

 

규산 함량이 높을수록 색이 엷고 반대로 규산이 적고 철, 마그네슘 등의 염기가 많을수록 어두운 색을 띕니다.

 

퇴적암은 침전암 또는 수성암으로도 불리며 생성 형식에 따라 기계적, 화학적 그리고 유기 퇴적암으로 분류합니다.

 

변성암은 화성암과 퇴적암이 지온과 지압에 의항 성질과 조직이 크게 변하여 새로운 암석으로 된 것

 

암석의 풍화

물리적 풍화작용은 압력 및 온도의 변화, 염류 및 생물의 작용 등을 말합니다.

화학적 풍화작용은 일련의 화학반응, 즉 용해, 가수분해, 산화와 환원, 수화작용 또는 착체화 등의 반응에 의하여 그 구성에 변화가 일어나거나 또는 완전히 용해되는 것을 말합니다.

생물학적 풍화작용은 미생물 및 식물 뿌리 등의 유기적 작용은 암석의 물리적, 화학적 풍화를 가속화시킴을 의미합니다.

 

풍화 산물의 이동과 퇴적

붕적토는 암석편이 고지로부터 중력에 의하여 낮은 곳으로 이적된 것을 말하고

충적토는 하천의 유수에 의하여 형성된 것으로 지형에 따라 생성 양식이 달라 홍함평지, 선상 충적토, 삼각주 등으로 구분되며 우리나라 논토양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토양의 생성 인자

기후 : 토양의 발달에 대하여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강우량과 온도 및 공기의 상대 습도 등의 기후적 요인입니다.

모재 : 토양의 생성은 모재의 생성과 동시에 진행되거나 또는 모재가 이동 퇴적되어 토양의 발달이 시작되는 경우로 구분되며, 토성 광물 조성 및 층위의 분화 등에 영향을 줍니다.

지형 : 토양수분에 관계되는 것으로 침식에 의한 토양의 유실 속도에 영향을 끼침니다.

시간 : 풍화 기간, 토양 발달의 단계는 모재로부터 출발하여 미숙기, 성숙기, 노령기 등을 거치게 되며, 변화 속도는 환경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식생 : 토양 발달에는 동,식물에 의한 여러 가지 물리적 화학적인 작용이 포함되며 넓은 지역에 걸친 영향은 주로 자연적 식생에 의한 것입니다.

 

토양의 생성작용

포드졸(Podzol)화 작용 : 포드졸은 냉온대로부터 온대의 습윤한 기후에서 침엽수 또는 침엽 활엽 혼림지에 생성되기 쉬운 토양으로 상부층(A층)의 Fe, Al이 유기물과 결합하여 하층(B층)으로 이동하므로 용탈층과 집적층을 가집니다.

 

라토졸(Latosol)화 작용 : 열대 및 아열대의 계속적 습윤 또는 건조와 습윤이 반복되는 기후 조건에서 라토졸성 토양이나 라토졸이 생성되는 과정입니다.

 

글레이(Glei)화 작용 : 지하 수위가 높은 저지대나 배수가 좋지 못한 토양, 물에 잠겨 있ㄴ느 논토양 등이 산소가 부족하여 토양 내 Fe, Mn, S이 환원 상태로 되어 토양층이 청회색, 청색 또는 녹색의 특유한 색깔을 띠는 것을 말합니다.

 

부식 집적 작용 : 동,식물의 유체와 배설물은 토양에서 대부분 분해되어 소실되나 일부는 부식물로 변화하여 토양에 오래 남게 됨니다.

 

토양의 층위

O층 : 유기물 층위로서 A1층 위에 위치합니다.

A층 : 성토층의 가장 윗부분에 있으며, 용탈층이라고도 합니다.

B층 : A층 밑에 접해 있으며, A층에서 이화학적으로 용탈, 분리되어 내려오는 여러 가지 물질이 이 층에서 침전 집적이 일어나는 성토층을 말합니다.

C층 : 무기물층으로 아직 토양 생성 작용을 받지 않은 모재의 층을 말합니다.

R층 : C층 또는 C층이 없을 경우에는 B층 밑에 있는 모암을 말하는데, D층이라고도 합니다.

 

 

토양 분류

우리나라의 토양 분류 체계를 보면 1975년 개정한 미국 농무성(USDA)의 분류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토양생성에 필요한 기본 지식에 대해 나열해봤습니다. 토양의 3상 분포, 토양생성에 중요한 암석, 암석의 풍화, 풍화 산물의 이동과 퇴적, 토양의 생성 인자, 토양의 생성작용, 토양의 층위, 토양 분류까지 알아보았는데 처음 접하는 분은 그냥 한번 쭉 읽어본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처음 접하는 용어가 신세계입니다. ㅎㅎ 시험 준비하는 분들은 그냥 외우시면 될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