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으로 먹는 깻잎은 잎들깨의 잎입니다. 꿀풀과의 일 년생 잎채소로 다른 잎채소들과는 달리 서늘한 기후에서는 뿌리를 잘 내리지 못할 수가 있어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 사이에 심어주면 잘 자랍니다.
해의 길이가 짧아지면 꽃이 피는 단일식물로 잎들깨는 빠르면 9월 초에, 늦어도 9월 말에 꽃이 핍니다.
수확을 목적으로 기른다면 5월 말에 파종하여 6월 중에 옮겨심기를 합니다. 하지만 깻잎을 먹기 위해서라면 4월 말에 파종하여 5월 중순에 옮겨심기를 하여 이후 잎을 수확하여 맛나게 먹으면 됩니다.
잎들깨 재배
4~5월에 씨를 뿌리며 15~20도는 발아에 적합한 온도입니다. 생육온도는 20~30도로 따뜻한 기온을 좋아합니다. 심을 때 간격을 10*10cm로 유지해주고 잎의 길이가 15cm가량되면 수확합니다.
씨앗심기
잎들깨 씨앗은 10cm 간격, 1cm 깊이로 구멍을 내어 2~3개씩 넣어 줍니다. 흙이 너무 두껍게 덮지 않습니다. 물을 줄 때는 흙이 패이거나 씨앗이 흘러내리지 않게 합니다. 한 달 정도 기른 후 20cm 간격에 한주씩만 남기고 솎아내줍니다.
모종심기
근처 종묘상에서 뿌리가 잘 내리고 본잎이 3~4장 자란 모종을 골라줍니다. 20cm 간격으로 뿌리보다 크게 구멍을 내어 모종을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모종을 심은 후 물을 살살 줍니다.
관리하기
저온기는 3~4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지만 여름철은 2~3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줍니다. 곁가지는 보이는 대로 제거하고 원줄기 중심으로 키우면 품질이 좋은 잎들깨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해충이 잎들깨의 새순을 갉아먹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면 잎 뒷면을 살펴보고 유충을 잡아줍니다. 벌레가 그리 많지 않으면 손으로 잡아주면 됩니다.
수확하기
잎이 손바닥만 해지면 두 손가락으로 깻잎의 잎줄기 부분을 찾아 잡고 살짝 꺾어 수확합니다. 잎들깨는 수시로 수확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