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금 피로한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봅니다. 그러자 마음의 소리가 곧바로 답을 합니다. 그래! 네 몸뚱이는 곧 죽을 것같이 피곤한 상태라고...
약국에 파는 5,000원 피로회복제로 기력을 되찾고자 시도해 봅니다. 포스톤 G액, 가네타인액, 알약 센도스로 구성된 피로회복제입니다. 구구절절 다양한 효능을 적어놓았습니다. 육체피로, 체력 저하, 비타민 보급, 눈의 피로, 구내염, 근육통...ㅎㅎ
와이프가 사준 정성에 플라시보 효과라도 느껴보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피로 회복하는 방법
피로는 일상에서부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학이 나날이 발전하여 위처럼 약으로... 쿨럭!
운동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운동은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너무 피곤하니 운동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몸이 피로하다면 오히려 활동량을 적절히 늘리는 게 피로 회복에 도움이 더 됩니다.
피로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인 운동은 신체적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피로감을 줄이며 편안함과 집중력, 식욕과 수면을 증가시켜줍니다.
운동을 할 때는 운동을 얼마나 자주, 얼마 동안 어느 정도의 강도로, 어떤 운동을 할지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시행합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운동하기 전 본인 신체 상태에 대해 확인하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40대 분들은 본인이 아직 20대로 착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영양 섭취
당연하게도 영양이 부족하면 피로가 쌓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아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피로 관리에 필요합니다.
수면
잠을 푹 자는 것은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낮 동안에는 가급적 낮잠을 1시간 이내로 제한하고 잠들기 전에는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카페인 등은 당연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6~8시간의 수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 번에 몰아서 자는 것보다 나눠서 자는 것도
위 3가지는 피로해소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고 그 외에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음악감상, 산책 등으로 기분을 전환하는 것도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내가 지금 피로한가? 그렇다. 란 결론이 나오면 그 즉시 피로를 업신여겨서는 안 됩니다. 몸이 쉴 때가 되었다는 긴급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피로를 방치하면 병이 온다는 건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스스로 본인의 상태를 점검하고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한 가지부터 실천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